재밌는게임 뉴마

랑그릿사 모바일 오보로 가이드

안녕하세요. 재밌는게임 뉴마입니다. 오늘은 대기할수록 강력해지는 캐릭터 오보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고유스킬

오보로

고유스킬 용의환생
★★★★★★ 공격하여 전투 진입 시, 주는 피해 +20%. 자신 휘하의 병사가 없을 시, 전투 진입 전, 적 부대의 병사가 주는 피해 -90%, 행동 종료 시, 자신은 [프로텍션] 획득. [프로텍션] : 영웅 최대 생명의 25%만큼 피해 방어, 제거 불가. 영웅 사망 시, 피해를 준 대상에게 0.5배의 범위 피해를 주고, 대상의 받는 피해 영구적으로 +20%, 제거 불가.
★★★★★ 공격하여 전투 진입 시, 주는 피해 +15%. 자신 휘하의 병사가 없을 시, 전투 진입 전, 적 부대의 병사가 주는 피해 -90%, 행동 종료 시, 자신은 [프로텍션] 획득. [프로텍션] : 영웅 최대 생명의 25%만큼 피해 방어, 제거 불가. 영웅 사망 시, 피해를 준 대상에게 0.4배의 범위 피해를 주고, 대상의 받는 피해 영구적으로 +20%, 제거 불가.
★★★★ 공격하여 전투 진입 시, 주는 피해 +12%. 자신 휘하의 병사가 없을 시, 전투 진입 전, 적 부대의 병사가 주는 피해 -90%, 행동 종료 시, 자신은 [프로텍션] 획득. [프로텍션] : 영웅 최대 생명의 25%만큼 피해 방어, 제거 불가. 영웅 사망 시, 피해를 준 대상에게 0.3배의 범위 피해를 주고, 대상의 받는 피해 영구적으로 +20%, 제거 불가.
★★★ 공격하여 전투 진입 시, 주는 피해 +10%. 자신 휘하의 병사가 없을 시, 전투 진입 전, 적 부대의 병사가 주는 피해 -90%, 행동 종료 시, 자신은 [프로텍션] 획득. [프로텍션] : 영웅 최대 생명의 25%만큼 피해 방어, 제거 불가. 영웅 사망 시, 피해를 준 대상에게 0.25배의 범위 피해를 주고, 대상의 받는 피해 영구적으로 +20%, 제거 불가.

★성급이 오를 수록 전투 진입 후 주는 피해 증가(10%->20%)사망 시 피해를 준 대상에게 주는 범위피해 증가(0.25배->0.5배)

 

종합평가

★스택을 쌓을수록 강력해지는 딜러

오보로의 가장 큰 특징은 "원기집중" 스킬을 사용해서 매턴 스택을 쌓고 쌓은 스택만큼 강해진다는 점입니다. "원기집중"스킬 사용 후 스택을 쌓는 동안에는 아무것도 할수 없지만 일단 스택을 쌓고 나면 부대사거리가 늘어나고, 디버프도 면역되고, 호위무시 공격도 가능해집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여 용으로 변신하는 스킬

오보로의 가장 큰 특징인 "원기집중"스킬을 사용하면 위의 사진처럼 "용으로변신" 또는 "대기" 이외에는 아무것도 할수가 없게 됩니다. "대기"를 누르면 스택을 1개 더 쌓게되며 용으로 변신하는 "용의강림"스킬을 누르면 병사를 모두 잃게되는 대신 스택을 쌓은 수에 따라 오보로가 강화되며 생명 +30% 효과와 [프로텍션]을 획득합니다. "용의강림" 변신 스킬을 누르면 자신을 기준으로 십자 3칸 방향으로 위치를 정할 수 있으며, 쌓은 스택 수에 따라 추가 이동 후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용으로 변신할 위치를 정한후 재행동->스택수에 따라 변신후 추가이동

1스택을 쌓았다면 변신 후 1칸 이동이 가능하며

2스택을 쌓았다면 변신 후 2칸 이동(사거리3칸)

3스택을 쌓았다면 변신 후 3칸 이동(사거리3칸)

4스택을 쌓다면 변신 후 4칸 이동(사거리3칸)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음턴부터는 기본이동력 +3을 보태서

1스택을 쌓은 오보로는 이동력이 4칸이 되며

2스택을 쌓은 오보로는 이동력이 5칸

3스택을 쌓은 오보로는 이동력이 6칸

4스택을 쌓은 오보로는 이동력이 7칸이 됩니다.

 

★스택에 따른 오보로의 추가 능력

쌓은 스택 수 변신 직후 이동력 다음턴 이동력 공통능력 추가능력 속성 누적치
1스택 1칸 4칸 ·영웅생명 +30%, 전투 진입 시 추가로 1회 공격, 병사 생명 -90%, 치료 불가, 부대 이동방식이 [비행]으로 변경(제거불가)

·[프로텍션] 영웅 최대 생명의 25%만큼 피해방어. 
·공격하여 전투 후 준 피해의 25%만큼 생명 회복(제거불가) 공격,방어,마방 +7%
2스택 2칸 5칸 ·부대 사거리 +2 공격,방어,마방 +14%
3스택 3칸 6칸 ·모든 디버프 면역 공격,방어,마방+21%
4스택 4칸 7칸 ·주는피해 +15%,공격 시 호위무시 공격,방어,마방+28%

2스택을 쌓은 오보로부터는 사거리를 3칸으로 계산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변신 후 진가를 발휘하는 고유스킬

오보로는 자신에게 병사가 없을 경우 적 부대의 병사가 주는 피해를 -90% 하며, 행동 종료시 최대 생명의 25%만큼 [프로텍션]을 획득합니다. 생존성이 조금 올라가며 오보로가 사망할 경우엔 사망시킨 적에게 0.5배(0.4,0.3,0.25)의 범위피해와 영구적으로 받는 피해 +20%의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오보로가 사망하더라도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오보로의 총평

서밋아레나에선 전투 템포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빠르게 전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는 스택을 쌓기 어렵기 때문에 2스택만 쌓은 후 전투한다면 4번,5번 픽 정도에서 활약해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방어형 덱보다는 공격형 덱에서 적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오보로가 나오게 된다면 스택을 쌓는것을 방해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의 마음이 급해질 수 있습니다. 6성 초강력 오보로라면 덱에 넣어볼 수 있을것입니다.

PVE에서는 초반 스택을 쌓을 시간이 충분히 있는 스테이지라면 고난이도 컨텐츠에서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최종폼은 생명이 더높은 정령용의환생을 추천

오보로의 최종폼은 스테이터스상 생명이 더 높은 정령용의환생을 추천합니다. 다만 중섭 PVP세팅 기준으로는 창병(51%)VS 용폼(49%) 였습니다. 창병폼은 기병을 상대할 때 유리하기 때문에, 유저의 취향상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각성기

[패시브][용의위엄] 1스택당, 사망 시 고유 스킬 발동해 주는 피해 +25%, 공격하여 전투 진입 시, 적 부대 병사가 없다면, 영웅이 주는 피해 +15%.
[물리피해] 단일 적 부대를 공격해 1.5배의 피해를 준다. 전투 후 자신 주위 1칸 내 적 부대에게 추가로 0.33배의 피해를 주고, [용의위엄] 1스택당 피해 범위 +1.

오보로의 각성기는 [패시브]와 [단일 물리피해]의 복합 스킬입니다. [용의위엄] 1스택당 사망 시 주는 피해가 +25% 증가하기 때문에 그것만으로 적을 사망시킬 수 있습니다. 단일 물리 공격 스킬도 공격 후 범위 피해가 강력한 사용하기 좋은 각성기 입니다.

 

 

진영

오보로는 빛의기원,전설,초월 진영에 속해 있습니다.

 

장비

전용장비
생명 +437, 마방 +59
생명 +10%.
원기집중 사용 시 자신이 초절강화 특수 효과를 보유한 상태라면 즉시 용의위엄 1개 획득. 선공으로 전투 진입 시 받는 피해 및 반사 피해 -30%.

오보로의 전용장비는 초절강화 특수 효과가 있을 경우 오보로의 스택을 1개 빠르게 획득하는 투구입니다. 

 

  투신(창병계열) 정령용의환생(용)  
무기 라그나로크
라그나로크
오보로의 무기는 창폼이든 용폼이든 라그나로크를 추천합니다.
방어구 태초의갑옷
심연의옷
오보로의 방어구는 태초의갑옷,심연의옷을 추천하며 취향에 따라 최후의옷이나 수호자의갑옷도 좋습니다. 최후의옷은 용폼만 착용가능하며 변신후엔 장비조건을 만족시킬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투구 티르의분노
뇨르드의깃털관
오보로의 투구는 뇨르드의깃털관을 추천하며 태초의투구나 티르의분노도 좋습니다.
장신구 날개각반
성검훈장
오보로의 장신구는 날개각반을 추천드리며 취향에 따라 심판의부적,패자의휘장,성검훈장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챈트

만월
만월
[2세트] : 공격, 지력 +5%.
[4세트] : 생명 80% 이상일 시 모든 공격, 방어 속성 +10%.
마술
마술
[2세트] : 공격, 지력 +5%.
[4세트] : 스킬 피해량 +10%, 광역 스킬 피해량 +5% 추가 상승

 

오보로의 인챈트는 만월과 마술을 추천합니다. 스테이터스를 올릴 수 있는 만월을 가장 추천하지만 용으로 변신 후 4세트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할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킬피해량을 늘리고 싶다면 마술도 좋습니다.

 

바람은 추천하지 않는데, 용으로 변신 시 바람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시계도 추천하지 않는데, 용으로 변신한 후엔 일반공격도 강력하며 호위무시에 3칸 사거리 공격이라 스킬없이도 매우 강력합니다.

 

 

클래스

용의아이
창병계열  
 
투사    
 
투신   정령용의환생

 

투신(창병계열) 정령용의환생(용)
생명 4,456 생명 4,770
공격 566 공격 566
지력 233 지력 256
방어 328 방어 302
마방 242 마방 308
기술 174 기술 101
마음의유대4 부대의 생명이 50% 미만시 받는 피해량 -10% 마음의유대4 선공으로 전투 진입 시 부대가 받는 피해량 -10%
마음의유대7 부대의 생명이 50% 미만 시 주는 피해량 +10% 마음의유대7 피격으로 전투 진입 시 주는 피해량 +10%

 

용병

공격하여 전투 진입 시, 병사의 공격 +30%. 원거리에서 공격을 받을 시, 병사의 방어, 마방 +30%.
공격 받아 전투 진입 시 공격, 방어 +30%.

오보로는 변신 시 병사를 제물로 바치기 때문에 변신전까지 방어를 위해 용병을 사용합니다. 근접전 대비라면 할버드를 원거리 대비라면 아이언엔젤을 추천합니다. 공격성능은 필요가 없기 때문에 방어적인 면만 중시해서 선택합시다.

 

스킬세팅

주요스킬
원기집중
[액티브][쿨타임-없음][사거리-자신][범위-단일대상]
[액티브] 사용 후 [원기집중] 획득, [원기집중] : 공격,이동,위치이동불가, [용의강림] 외 스킬 사용 불가, 행동 종료 시, 생명 20% 회복, [용의위엄]획득, [용의위엄] : 이동력 +1, 영웅공격, 방어, 마방 +7%, 중첩 가능, 최대 4스택 중첩. 
[용의위엄] 1~4스택 효과 :
1스택 : 공격하여 전투 후 준 피해의 25%만큼 생명 회복
2스택 : 부대 사거리 +2
3스택 : 모든 디버프 [면역]
4스택 : 피해 +15%, 공격 시 호위 무시.
[용의강림] : 범위 내 임의의 칸 내로 텔레포트, [원기집중] 소멸, 모든 병사를 제물로 바치고 영웅 생명 영구적으로 +30%, 자신 생명 50% 회복, 전투 진입 시, 추가로 1회 공격, 병사 생명 -90%, 치료 불가, 이동 방식이 [비행]으로 변경. 사용 후, 재차 행동 가능, 이번 행동의 이동력은 누적된 [용의위엄] 스택과 동일하다. (원기집중 사용 후, [용의강림]으로 전환, [원기집중], [용의위엄], [용의강림]이 시전하는 모든 효과 제거불가,면역불가)
정령의숨결
[물리피해][쿨타임-2턴][사거리-1칸][범위-단일대상]
단일 적 부대를 공격해 1.5배의 피해를 준다. 전투 진입 전, 자신 공격이 적 부대보다 높을 시, 전투 전, 적부대에 임의의 디버프 2개 부여.

 

★각성 후 스킬세트

  1COST 2COST 3COST
각성 후 원기집중
정령의숨결
각성기

 

룬세팅

룬세팅은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방어구 공격,방어,생명
무기 공격,기술,생명
장신구 공격,기술,생명
투구 공격,마방,생명
아레나 생명,공격,기술,방어,마방

 

유대인질

로비나대제
마리안델

오보로의 유대인질은 로비나대제와 마린안델 입니다.

 

(+)추가로 오보로가 유대인질인 영웅은 아즈사 입니다.

아즈사

 

 

스킨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